콘텐츠 바로가기

봉산문화회관 BONGSAN Cultural Center

봉산문화회관

공연_전시안내

전시일정

작품이미지
전시명
대관 이성호 사진전 - 空
전시기간
2016년 03월 29일(화) ~ 2016년 04월 03일(일)
관람시간
10:00~19:00 (일요일 10:00~16:00)
장 소
2전시실
장 르
사진
문 의
010-2540-1405

목록보기

지난해 8월 서울 인사동 갤러리 나우에서 이성호 “空” 전시회를 가진바 있는 작가는 불교의 영적인 세계를 사진으로 표현하기 위하여 노력하여 왔다. 작가는 자신이 의도하는 주제를 표현하기 위해서 탐미적으로 대상에 접근하는 태도를 배제하였다. 일반적인 미(美)와 추(醜)의 영역을 탈피 한 것이다. 영적이고 종교적인 그 어떤 것을 표상하기 위한 표현전략이다.


절, 스님, 불상 등 불교와 관련된 이미지의 재현은 오랫동안 한국사진가들이 관심을 갖고 다루어온 영역이다. 그런데 이번에 이성호가 보여주는 작업은 탐미적이거나 조형적인 요소에 치우쳐서 재현한 결과물도 아니고 기계적인 기록성을 바탕으로 한 기록사진이나 reportage photography도 아니다. 지금까지 발표된 불교사진에 관한 지식으로는 규정할 수 없는 층위에 존재하는 결과물이다. 작가 스스로의 미적인 신념 및 세계관에 충실한 작업이라 할수 있다.


동시대 예술은 다양성, 개별성이 주요 특징이다. 그와 더불어서 진정성, 현시대와의 조우, 창의적인 태도 등이 작가와 작업을 평가하는 중요한 덕목이다. 이성호가 생산한 결과물도 일정부분 이러한 성과를 거둬서 작업으로서의 당위성을 성취했다. 또한 작가의 ‘공空’시리즈는 범주화 할 수 없는 영역에 존재한다는 점에서 동시대적인 미학적 가치를 드러내고 있다.
작품의 표현스타일에 있어서도 스트레이트포토, 다중촬영 등과 같은 복합적인 사진기법, 다양한 화면구성 등이 어우러져서 자신만의 조형언어를 생산했다. 결과적으로 표현매체로서의 사진의 매력을 환기시키고 있다. 또한 보는 이들은 불교적인 세계와 조우하게 될 것이다.
그 순간에 발생하는 관객의 다양한 반응이 작업을 완성시키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