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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산문화회관 BONGSAN Cultural Center

Bongsan cultural center

공연/전시안내

전시일정

작품이미지
전시명
기획 「2014 유리상자-아트스타」Ver.5 정혜련
전시기간
2014년 11월 28일(금) ~ 2015년 01월 25일(일)
관람시간
09:00~22:00
장 소
아트스페이스
작 가
정혜련
장 르
설치
문 의
053)661-3521, 010-8549-4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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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산문화회관 기획 전시공모 선정작가展
「2014 유리상자-아트스타」 Ver.5 
정혜련 - 연쇄적 가능성 Serial possibility

201412

 

  ■ 주  제 : 언제든지Whenever
  ■ 제  목 : 전시공모선정작가「2014유리상자-아트스타」Ver.5 정혜련
       연쇄적 가능성 Serial possibility展
  ■ 관람일정 : 2014. 11. 28(금) ~ 2015. 1. 25(일), 59일간
  ■ 작가와 만남 : 2014. 12. 4(목) 오후 6시
  ■ 시민참여 프로그램 : 2014. 12. 20(토) 오후 3시
  ■ 관람시간 : 09:00~22:00, 언제든지 관람 가능
  ■ 장  소 : 봉산문화회관 2층 아트스페이스
  ■ 입 장 료 : 무료
  ■ 코디네이터 : 김수진 / 010-4630-4281 / yaci0622@naver.com
  ■ 기  획 : 봉산문화회관
  ■ 문  의 : www.bongsanart.org  053-661-3500
           트위터(@bongsanart), 페이스북(bongsanart)


▢ 시민참여 프로그램
 제    목 : ‘공간 드로잉 하기’
 일    정 : 2014년 12월 20일(토) 오후 3시
 장    소 : 봉산문화회관 2층 아트스페이스
 대    상 : 10세 이상 성인
 준 비 물 : 끈, 털실, 종이테이프 등, 선을 표현할 수 있는 물질
 참가문의 : 053) 661-3526
 내   용 : 주어진 주제에 맞추어 다양한 드로잉을 하고, 그중 하나를 선별해 입체 공간속에 드로잉 한다.


▢ 전시 소개

올해 10주년을 맞는 봉산문화회관의 기획「2014유리상자-아트스타」전시공모선정 작가展은 동시대 예술의 남다른 태도에 주목합니다. 올해 전시공모의 주제이기도 한 '언제든지Whenever'는 우리시대 예술에 대한 공감을 비롯하여 ‘도시’와 ‘공공성’을 주목하는 예술가의 태도와 역할들을 지지하면서, 현대예술의 ‘스타’적 가치를 지원하는 의미입니다.
4면이 유리 벽면으로 구성되어 내부를 들여다보는 관람방식과 도심 속에 위치해있는 장소 특성으로 잘 알려진 아트스페이스「유리상자」는 어느 시간이나 전시를 관람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시민의 예술 향유 기회를 넓히는 데 기여하고, 열정적이고 창의적인 예술가들에게는 특별한 창작지원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공공예술지원센터로서 더 나은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전국공모에 의해 선정된 참신하고 역량 있는 작가들의 작품 전시를 지속적으로 소개하고자 합니다.


2014년 전시공모 선정작 중, 다섯 번째 전시인 「2014유리상자-아트스타」Ver.5展은 조각을 전공한 정혜련(1977生)의 설치작품 “연쇄적 가능성 Serial possibility”입니다. 이 전시는 작가가 기억하고 상상하는 ‘세계’의 풍경을 장소 특정적으로 구체화하여 선과 면으로 그려내고, 이를 입체화하는 일종의 ‘드로잉 조각’입니다. 작가는 물질의 생성과 변화, 세계구축에 관한 개체간의 자율적이고 연속적인 상호작용에 대하여 주목하고 있으며, 물질세계와 비가시적인 정신세계를 포함하는 세계의 동작원리를 시각화하는 유기체적 ‘가능태可能態’를 조형화합니다.

이번 전시는 작가 자신의 신체행위가 스며든 낯선 ‘가능태’를 사방이 훤히 들여다보이는 유리상자 공간 속에서 찾아내려는 작가의 유희적 탐구로부터 설계되었습니다. 우선, 이 설계는 아무런 일없이 거리를 어슬렁거리다가 우연히 건물 틈 사이로 발견하게 되는 ‘붉은 빛’ 덩어리의 낯섦이나 시간대별로 흰색에서 붉은색으로 변화하는 순차적인 ‘동요動搖’에서 감지되는 가슴 설렘을 기억하고 그려집니다. 작가의 “연쇄적 가능성”은 긴장이 강하면서도 부드럽게 휘는 광확산 폴리카보네이트를 재료로 공간 속의 선처럼 드로잉하고, 그것들이 서로 얽히고 엮어져 입체구조를 이루는 형태입니다. 구조를 살펴보면, 일정폭과 길이로 이루어진 흰색 폴리카보네이트 조각 600여개가 연이어 볼트와 너트로 서로 연결되어 길이 6미터 크기의 비정형적인 입체조각 형태로 증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굴곡진 덩어리의 표면에는 애벌레 고치의 실처럼 가늘고 긴 플라스틱 선들이 외부와 지면을 향해 뻗쳐 있으며, 이것들은 살아 숨 쉬는 듯이 가볍게 움직이기도 합니다. 또 이 덩어리의 중심부로부터 붉은 빛이 발광하면서 마치 생명체의 원동력인 심장을 가까이 확대해 놓은 듯 보이기도 합니다. 다시 말해, 작은 조각에서 시작하여 무한히 증식되고 재생되는 물질들의 결속과 이들의 유기적이고 자율적인 조합, 연속적으로 번식을 하듯 증폭되는 이 유리상자의 현재 장치는 다름 아닌 우리 시대의 문명과 인간의 상호작용, 세계 구축에 관한 기억과 상상을 시각적으로 재생한 것이며, 이것은 공간과 함께 숨 쉬기를 즐기는 작가 신체의 경험, 즉 유기체의 생명감으로 이해됩니다.

우리가 짐작하고 있는 세계의 구조, 아마도 개체들이 연쇄적으로 반응하며 유기적으로 결속하는 세계의 구조를 예술 내적으로 연결시키며, 새로운 예술 감성을 자극하려는 작가는 그 긴장감이나 우연성 혹은 논리성을 시각예술 내에서 다루는 실험을 무척 흥미로워합니다. 이것은 “연쇄적 가능성”의 생명감이 예술과 관계하는 지점에 대한 예지叡智적 해석에 관한 것이며, 거칠지만 자율적인 예술적 장치에 관한 미감과 유희의 유효성을 수식하려는 작가적 언어입니다. 현재를 기억하며 스스로의 생동生動 확장을 담론하려는 이번 유리상자는 시각예술의 확장성과 자체 에너지를 신뢰하게 합니다.

- 봉산문화회관 큐레이터 정종구 -



▢ 참고 작품 이미지


 201412
연쇄적 가능성 Serial possibility / mixed media / 공간 내 가변설치 / 2014         



▢ 작가노트

 모든 물체와 물질은 서로에 의해 만들어지고 존재한다. 이는 단순히 가시적으로 보여지는 것 뿐 아니라 보이지 않는 세계, 정신적인 세계들을 포함한다. 각각의 개체들은 몽타주처럼 각기 다르게 보이지만 이들은 연쇄적 반응에 의해 유기적 결속력을 가지며 서로에게 상관하고 있다. 이러한 관계들을 언어로 표현하기에는 부적절한 부분들이 많다. 그 관계들의 긴장감이나 우연성들을 동시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것이 시각 예술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힘이 아닐까 생각한다. 나는 물질이 지닌 다양한 물성에 대해 관심이 많다. 그것들이 이 세계에서 발현 할 수 있는 힘은 나비효과처럼 또 다른 형태로 내게 물리적 에너지를 만들어 줄 것이다.

- 정혜련 -



▢ 작품 평문

정혜련의 공간드로잉 - 연쇄적 가능성


정혜련은 2004년 성곡미술관 내일의 작가를 비롯해 송암문화재단 신진작가, 봉생청년문화상, 하정웅 청년작가상, SEMA신진작가상, 김종영미술관 2012 올해의 젊은 조각가상 등 화려한 수상경력을 가진 작가이다. 뿐만 아니라 대만의 관투 미술관, 부산시립미술관, 성곡미술관, OCI미술관, 공간화랑, 세오갤러리 등 국내외 미술관과 화랑에서 개인전을 가진바있는 역량 있는 작가다.

이번 봉산문화회관의 <유리상자 아트스타전>에 출품된 작가의 작품은 ‘연쇄적 가능성’이라는 타이틀로 진행된다. 사실 정혜련의 과거 작업들은 뚜렷한 네러티브를 갖는  것들이었다. 예를 들어 로봇태권 V, 피터팬, 피노키오, 장화홍련 등과 같은 동화와 애니메이션의 주인공에서부터 청와대나 국회의사당과 같은 건축물을 가죽으로 재현해 왔다. 작가는 우리 의식을 지배하는 인물이나 권위적인 건축물들을 통해 지배적인 이데올로기에 의문을 제기해왔다. 하지만 인간의 실존적인 감정들이 강하게 배여 있는 작업에서 작가는 급격한 변화의 순간을 맞이하게 된다. 그 변화는 어느 갤러리의 제안으로 시작된 ‘놀이공원 시리즈’를 만나면서 부터다. 놀이공원이라는 장소 특정성으로 인해 다양한 해석을 낳았던 작품이지만, 작가는 오히려 이 시리즈를 통해 공간을 유영하는 선이라는 조형적인 요소에 강하게 매료된다.

작가는 서사를 해체하면서, 동시에 자신의 무의식적 ‘버릇’들을 탐구하기 시작한다. 예를 들어 반복된 원들이 회전하는 작업은 자신의 드로잉을 입체화하여 움직임을 부여한 작품들이다. 여기에서 더 나아가 작가는 보다 적극적으로 공간에 개입한다. 즉, 과거의 작품들이 자신의 외적 환경에 대한 작가의 반응을 담은 것이라면 최근의 작업들은 자신의 내면으로 귀환하는 작업들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 면에서 지금과 같은 공간드로잉 작업들은 사실 놀이공원 시리즈가 잉태한 결과물이다. 그 이후 작가는 자신의 무의식적인 드로잉들을 공간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재조합 할 수 있게 모듈(module)화하는 작업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자신의 드로잉적인 특성을 유지하면서도 공간적인 드로잉을 시도할 수 있게 된다. 거기에 광확산수지라는 재료와 결합하면서 작가의 작업은 빛을 수용 할 수 있게 됨과 동시에, 보다 유연하게 공간에 대응한다.

“내가 작품을 한다기보다는 공간과 대화를 하는 느낌, 그 느낌은 말로 표현하기 힘들어요. 그래서 작업을 하는 것 같아요.” (작가의 인터뷰 중에서)

이번 전시의 타이틀이 ‘연쇄적 가능성’인 이유가 여기에 있다. 작가는 다양하게 제작되어진 모듈화 된 선들을 연쇄적으로 결합시키면서 공간을 장악해 나간다. 당연히 이 구조체는 자신의 신체에서 비롯된 선들을 표준화한 것들이다. 하지만 작가의 작업은 동일한 재료를 사용할지라도 동일한 작품이 나올 수 없다. 작가의 작품을 결정짓는 것은 공간과 이에 반응하는 작가의 감각이 유일하다. 그런 면에서 칸딘스키가 자신의 작업을 ‘시간예술’이라고 말한 것처럼 그녀의 작업 프로세스는 공간에 작가의 감각이 반응해 나가는 지난한 시간을 내포하고 있다. 이렇게 탄생한 작가의 작품은 LED조명과 광확산수지가 만들어내는 광학적 효과와 굵고 가는 선들이 공간속을 유영하며 만드는 조형적 감각이 일체된 신비로운 작업으로 재탄생된다. 결국 그녀의 작업은 드로잉이 가지고 있는 신체적 한계와 2차원적인 평면을 넘어 3차원적 공간 드로잉이라는 영역을 새롭게 창조해 낸 것이다. 그리고 이 공간적 드로잉은 하나의 선이 새로운 선을 호출하는 연쇄적인 반응의 산물이다.

- 큐레이터, 김해문화의 전당 전시교육팀장 이영준 -



▢ 작가 소개

JUNG, HYE - RYUN  鄭惠蓮  정혜련
부산대학교 미술학과 및 동대학원 졸업
부산대학교 박사과정 졸업

개인전

2014 GLASS BOX ARTSTAR Ver.5 정혜련, 봉산문화회관, 대구
   연쇄적 가능성, 소울 아트스페이스, 부산
2013 정혜련 개인전, 관두미술관, 타이페이, 대만
   정혜련 개인전, 부산대학교 아트센터, 부산
2012 김종영 미술관 올해의 젊은 조각가 수상전 ‘abstract time’, 김종영 미술관, 서울
   abstract time, 이배 갤러리, 부산
   정혜련 개인전, 갤러리 로얄, 서울        
2011 정혜련 개인전, oci미술관, 서울 
2010 정혜련 개인전, 고운 갤러리, 창원
2009 나의 아름다운 아라베스크, 대안공간 반디, 부산
2007 wonderful world, 세오갤러리, 서울
   정혜련 개인전, KAF, 부산
2006 The house of hero, 공간 화랑, 부산
   The house of hero, 세종갤러리, 서울
   The house of hero, 김재선 갤러리, 부산
2005 내일의 작가Ⅰ-정혜련 개인전, 성곡미술관, 서울
2004 대안공간 반디 기획공모 당선전 ‘나쁜 동화-정혜련 개인전’, 대안공간 반디, 부산
2002 정혜련 개인전, 부산대학교 미술관, 부산

단체전
2014 ‘달그림자’ 창원조각 비엔날레, 마산 중앙부두, 마산
   소리 영상 세상을 바꾸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서울
   태화강 국제 설치 미술제, 울산태화강, 울산              
2013 배를 타고간 아시아, 예술지구 P, 부산
   AIA, Frees Gallery, 타이페이, 대만
   APmap, 아모레퍼시픽오산, 오산
   파사드 부산, 부산시립미술관, 부산
   감성공감, 클레이아크미술관, 김해
2012 face to face, KAF, 부산
   ‘Art show BUSAN’, 제2벡스코, 부산
   ‘별별동행’Oci미술관 지방 순회전, 군산, 포항, 광양, 영주
   마즈나까 아트 갤러리, 후쿠오카, 일본
   대구 청년 미술제, 대구 엑스코, 대구
2011 Beyond Limits, 신세계갤러리, 부산
   반디 구출작전, 대안공간 반디, 부산
2010 부산 비엔날레 본 전시 ‘living evolution’, 부산시립미술관, 부산
   빛 2010, 광주시립미술관, 광주
   섭씨 24℃에 반응하기–익명전, 소울 아트스페이스, 부산
   미술+발상, 청호군립미술관, 청원군
2009 해태제과 dream factory, 가나갤러리, 부산
   Thirty-three Korean contemporary Art, 갤러리H, 서울
   ART SHOPPING, 신세계백화점, 서울/부산
   nomad, 10.16기념관로비, 부산대학교내, 부산
   salon des arts seoul, aTcenter, 서울
2008 봉생 수상 작가전, 타워갤러리, 부산
   sorry to another waste, 대안공간 반디, 부산
   크리에티브 마인드, 사비나 미술관, 서울
   하정웅 청년작가 ‘빛’전, 광주시립미술관, 광주
   부산미술 80년 부산의 작가들, 부산시립미술관, 부산
   역대 성곡 내일의 작가展, 성곡미술관, 서울
2007 국제인천여성미술비엔날레, 인천종합예술회관, 인천
   부산국제건축문화제, BEXCO, 부산
   한국현대조각초대전, MBC방송국호반광장, 춘천
2006 SEO+LOVE+MEMORY, seo갤러리, 서울
   현대 회화의 시각과 향방, aka seoul, 서울
   Cutting Edge, 서울옥션, 서울
   김해예술의전당 1주년 설치미술제, 김해예술의전당, 서울
   Going Public-가야에서 꿈꾸다, 대성동 고분군, 김해
   부산대학교 개교 60주년기념 교수 동문초대전, 부산문화회관, 부산
   Navigate 2006, 대구문화예술회관, 대구
   청년 비엔날레, 대구문화예술회관, 대구
   Happy birthday, 인사아트센터, 서울
   2006 KCAF-회화의 회복, 예술의전당, 서울
외 다수

수상
2013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해외레지던시 부분 지원작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서울
2012 올해의 젊은 조각가 선정, 김종영 미술관, 서울
   SEMA선정작가,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부산문화재단 지원작가, 부산문화재단, 부산
2011 송암문화재단 신진작가, Oci미술관, 서울
2008 하정웅청년작가 수상, 광주시립미술관, 광주
2007 봉생청년문화상 수상, 봉생재단, 부산
   세오갤러리 영아티스트 선정, 세오갤러리, 서울
2004 성곡미술관 내일의 작가, 성곡미술관, 서울
2005 제16회 부산청년미술상 수상, 공간화랑, 부산


심포지엄SYMPOSIUM
2005 사단법인 비영리 전시공간 협의회 (대안공간 네트워크) 국내 심포지엄

레지던시 RESIDENCY
2014 소울 창작스튜디오, 부산  
2013 대만 관두미술관, 대만
2008 오픈스페이스배, 기장

부산 서구 동대신동2가 삼익아파트 5동 209호
E-mail : suniong2000@naver.com